실시간 인기검색어
1 스포츠캐스터 2
2 두산 6
3 김보현 1
4 뉴스 3
5 아나운서
6 스터디 4
7 한화 5
8 베어스포티비
9 6월9일 2
10 채용정보 4
네이버톡톡

Home - 학원소식 - 수강후기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시험후기][합격후기]SPOTV 캐스터인턴십_스포티비아카데미 탑마스터클래스 정채운 2020-11-07 14:21:30
작성자  정채운 정보없음 조회  394   |   추천  12

안녕하세요, 28기 스탠다드B7반과 16기 스포츠고급반을 수료하고 이번 SPOTV 스포츠캐스터 인턴십 교육 인원으로 선발된 정채운이라고 합니다! 아직 실력도 부족하고 갈 길이 멀지만, 이 글을 읽으실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스포츠캐스터 인턴십 최종면접 후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지난 2일 월요일에 봤던 SPOTV 스포츠캐스터 인턴십 최종 면접은

1)자기소개

2)야구/축구 하이라이트 중계

3)면접

이렇게 3단계로 진행되었습니다. 정확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한 명당 20분 정도 면접을 본 것 같습니다.

 

1. 자기소개

저는 서류전형 때 제출했던 영상과 같은 내용의 자기소개를 했습니다. 다만 면접관으로 들어오시는 캐스터님들이 스포츠고급반 수업을 통해 이미 스포티비 아카데미 캐스터 지망생들의 자기소개 내용에 대해 대략 파악하고 계실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면접용으로 다른 버전의 자기소개를 하나 더 준비해놓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또 당연한 이야기지만 카메라를 보고 자기소개를 해야 하기 때문에, 평소에 입으로 자기소개 내용을 중얼거리기만 하는 것보다 카메라를 보고 평소 본인의 자세, 손동작, 표정 등을 모니터링하며 자기소개 연습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야구/축구 하이라이트 중계

면접이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 야구/축구 영상을 각자의 메일로 보내주셔서 약 30분 정도 영상을 보며 준비할 시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30분의 시간이 절대 충분한 시간은 아니기 때문에, 줄줄이 문장으로 원고를 작성하는 건 ‘절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제가 멋모르고 초반에 그렇게 해보려다가 준비하던 중간에 스스로 말려버려서 멘붕을 겪었습니다… ㅠㅠ)

야구의 경우 n회초/말, 타자 이름과 타격 결과, 그 이후 아웃카운트와 주자 상황 정도만 보기 편하게 빠르게 정리해 놓고, 중계 영상을 많이 돌려보면서 최대한 입에 말이 붙게 연습하는 게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축구는 야구보다 더 템포가 빠르기 때문에 영상에서 몰랐던 선수 이름 정도만 체크해놓고, 역시 영상을 돌려보면서 각 상황을 익히는 게 더 중요할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가 끝나자마자 바로 중계가 시작되었는데, 저의 경우 막상 영상을 보며 중계를 하려니 준비한 것들을 적은 종이를 볼 시간은 없었습니다.

객관적으로 다른 분들에 비해 제가 중계 실력은 아직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평소에 중계 연습을 할 때 더듬거리지 않고 자신 있게 말을 이어나가려고 했던 것, 비문을 최대한 쓰지 않고 연습했던 것, 혼자 신나서 하기보다는 제가 개선해야 할 점을 인지한 상태에서 조금씩 고쳐가려는 마음가짐으로 중계연습을 했던 게 면접 중계 때 도움이 됐습니다.

 

3. 면접

먼저 최종면접이 끝난 이후 스스로 가장 준비가 부족하다고 느꼈던 파트가 바로 면접이었습니다. 면접 첫 질문에서부터 지원자가 분위기를 주도해나갈 정도가 되려면 정말 많은 연습이 필요하겠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면접 질문은 주로 ‘본인이 왜 스포츠캐스터를 꿈꾸고 있는가’, ‘스스로 본인을 얼마나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있는가’, ‘본인의 준비과정은 어떠한가’와 관련이 있었고 그 답변에 따른 꼬리질문으로 이어졌습니다. 평소 본인의 확실한 직업철학을 생각해두고 그걸 말로 내뱉어봐야 면접관 분들께 어필이 될 것 같습니다.

덧붙여 즉흥 중계, 상상 중계에 대한 대비는 확실히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번 면접과는 별개로 축구와 야구 즉흥 중계는 필수이고, 거기에 본인의 목소리 톤 강점을 살릴 수 있는 기타 종목도 한두 개 준비해놓으면 면접에서 당황하는 일이 줄지 않을까 합니다. 면접에서 꼭 본인이 준비한 내용의 즉흥 중계를 시키시지 않더라도, 즉흥 중계를 사전에 준비해본 사람과 준비하지 않은 사람의 즉흥 중계는 아무래도 면접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으리라 생각합니다.

 

아직 갈 길도 멀고 배울 것도 많은 입장이라 후기 작성이 조심스럽습니다. 자기소개와 자기소개서 방향은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알려주신 승헌쌤, 어떤 마인드로 면접에 임해야 하는지 알려주신 나연쌤, 지원 준비는 잘 돼가는지 체크해주신 보람쌤, 또 스포츠고급반에서 아낌없이 꿀팁과 노하우를 전수해주신 모든 캐스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합격 후기로 찾아 뵐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작성된 댓글이 없습니다.
추천 소스보기 
목록
- 이전글 : 안녕하세요. TJB 아나운서 정성욱입니다. 2020-11-05 18:41:13
- 다음글 : [합격후기][수강후기]SPOTV캐스터 인턴십 합격 김재형_스포츠고급반 수료 2020-11-07 14:24:27